UX/서비스 분석

'올리브영' 현황 분석 및 방향성 제공(1)

my_log 2022. 4. 6. 18:10

기획부터 유저 서베이 그리고 결론 도출까지 디테일한 분석 리포트를 쓰기로 결심하였고,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이면서 후발 주자가 아닌 선두 주자의 현황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찾아내고 나의 의견의 주관성과 지표들의 객관성을 더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가졌다.(의도적인 부분이 아님을 알립니다!)

 

그래서 선택한 서비스는 국내 대표 뷰티 브랜드 '올리브영'이다. 

 

'올리브영'은 그 어느 뷰티 브랜드보다 매장 입지와 매출 그리고 온라인 시장 점유율까지 압도적인 수치를 나타낸다. 뷰티 시장의 선두주자의 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정의 및 해결방안을 나만의 방식으로 분석하여 기록하려고 한다. 


[Process]

1. 올리브영의 국내, 해외 시장분석 

2. 올리브영의 현황 분석 및 문제점 정의 

3. 문제점 분석 

4. 아이디어 및 해결방안 제시 


 

1. 올리브영의 국내, 해외 시장분석 

 

 

[국내 현황] 

올리브영의 국내 현황을 살펴보면, 

2020년 3분기 매출 중 온라인 비중은 24.8%로 나타났으며 전체 매출 중 4분의 1 가량이 온라인에서 발생했다고 한다.  CJ 올리브영은 지난 2020년 12월 세일 마지막 날 하루에만 온라인에서만 100억 원의 매출을 올렸을 정도로 뷰티 시장에서 강좌의 입지를 증명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올리브영 멤버십 가입 1000만 명을 달성하고 600만 명이 2030 세대이며 남성 회원수 또한 20% 이상 증가한 수치를 통해 남녀를 불문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추세이며 특히 온라인 어플 서비스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 증가와 더불어 올리브영의 '오늘 드림' 서비스의 시너지가 낳은 결과라고 생각한다.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fashion-beauty/2022/01/25/5DMNY37FIVEVPIRNNLNGS4BFBA/

 

 

[해외 현황] 

올리브영의 해외 현황을 살펴보면, 

올리브영은 글로벌 몰의 성공적인 시작으로 30만 명의 회원수와 2019년과 비교해 2020년에 는 20배 증가했으며 이후 올리브영은 북미 내에서 적극적인 육성과 중국과 일본에서 현지 이커머스에 활발하게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를 통해 올리브영은 단순 국내 뷰티 시장뿐 아니라 해외 시장의 진출 및 K뷰티를 더욱 널리 알릴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fashion-beauty/2022/01/12/NQEREKZKHZBPJJHJWKHQINN64U/


 

 

2. 올리브영의 현황 분석 및 문제점 정의 

 

 ‘이벤트를 통한 상품 구매'를 목적으로 하기에 타 어플에 비해 사용자 변동률이 크다.

<출처: Mobile Index HD>

 

•올리브영과 화해의 앱 사용자 그래프에 의하면 올리브영은 1년에 4번 이벤트를 진행하는 기간에는 사용자 수의 변동폭이 화해보다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올리브영 이벤트 기간에 상대적으로 높은 사용률을 기록하지만 이벤트 종료 후에는 다시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경쟁 어플(화해)과 중복 사용의 경향을 나타낸다.
<출처: Mobile Index HD>

 

 

•뷰티 어플 중복 사용률 현황 결과에 의하면 대부분의 뷰티 어플 사용자들은 어플 간 중복 사용률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타 어플의 이벤트 기간에는 사용자 단기간이지만 사용자 이용률에 큰 영향을 받는다.
<출처: Mobile Index HD>

•뷰티 어플 사용자 유입률 결과에 의하면 특정 브랜드의 이벤트에 따라 사용자의 변동 폭이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정 브랜드의 이벤트 기간에는 신규 설치기기 수 또한 크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수에서 우위에 있는 부분에 비해 앱 유지율 부분에서는 평범하다.

<출처: Mobile Index HD>

•사용자수 부분에서 1위를 차지하는 ‘올리브영’의 경우, 어플 유지율 부분에서는 평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문제 현황을 정리해보면, 

1. ‘이벤트를 통한 상품 구매'를 목적으로 하기에 타 어플에 비해 사용자 변동률이 크다는 점 

2. 경쟁 어플(화해)과 중복 사용의 경향을 나타내는 점

3. 타 어플의 이벤트 기간에는 사용자 단기간이지만 사용자 이용률에 큰 영향을 받는 점

4. 사용자수에서 우위에 있는 부분에 비해 앱 유지율 부분에서는 평범한 점이며 

 

위의 현황을 통해 도출된 문제점은 

'이벤트 외 기간의 어플 사용률이 저조하다'는 것이며

이번 '올리브영' 분석의 목표는 

'이벤트 기간에 유입된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유지하도록 개선해야 한다'이다.

 

 

 

-> 다음 글에서 3. 문제점을 분석하는 과정을 소개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