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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 뷰티 서비스 APP(1)]Project/사이드 프로젝트 2022. 6. 25. 19:57
'남성 뷰티'를 주제로 사이드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기록해본다.
문제정의 : 남성 뷰티에 대한 시장이 점차 확대되는 현황이지만 적절한 전략과 마케팅이 부족한 현황이다. 이는 실제 남성들의 정확한 needs 파악이 부족하고 남성들에게 맞는 적절한 방법들이 미흡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목표 : 남성들의 실제 needs를 리서치를 통해 파악하고 해당 결과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 및 시각화하여 남성 맞춤 전략 및 마케팅 insight를 뷰티 업계에 제공하고자 한다.
<진행과정> 1. 먼저 구체적인 문제정의를 하기 위해 남성 뷰티 시장에 대한 국내,국외 현황을 살펴보았다.
2. 이후에 기존의 문헌 조사,유저 서베이, 리뷰 데이터 수집을 통해 남성 뷰티 시장의 문제점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3. 앞서 진행한 현황 및 문제점들을 바탕으로 대표 페르소나를 선정하고 유저플로우 및 IA,와이어프레임을 제작하였다.
4. 동적인 대시보드 형태와 APP 화면 등 다양한 시각화 방법을 통하여 서비스를 구체화하였다.
1. 데스크 리서치
<국내, 남성뷰티 시장 현황> <국내 남성뷰티 시장 현황> <국외 남성 뷰티 시장 현황> -> 국내,국외 모두 남성 뷰티 시장이 가파른 상승세로 발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백화점에서 남성 뷰티 제품의 판매량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기초제품부터 색조까지 다양한 제품의 사용자군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20~30대 뿐만 아니라, 50~60대 중장년층 남성들도 뷰티제품에 관심을 가지며 시장이 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외의 경우 중국은 인식변화와 함께 남성 뷰티에 대한 소비패턴 또한 변화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남성 뷰티 시장의 문제점 파악
-> 문제점을 파악하는 과정은 매우 포괄적이고 기준이없기 때문에 시작 전 기획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어느 channel을 통해서 수집할 것인지, 조사 flow는 일관성이 있는지 등등을 사전에 고려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에 최종 목적은 우리만의 APP을 제작하는 것이기에 유저 Process를 적용하여 남성들이 뷰티 제품을 구매하는 process를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기존 사용 행태 -> 탐색 -> 체험-> 구매 결정-> 구매 이후
문제점 파악부터 솔루션 도출 및 APP 화면 제작까지 위의 process를 기반으로 진행하였다.
2.1 문헌 조사
-> 문헌조사 및 기존 데이터 리서치 결과 '기존 사용 행태'에서는 20대 초반 남성을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주 8회 이상 화장품을 사용하는 헤비유저와 거의 화장품을 바르지 않는 잠재고객으로 양극화된 연령대이기 때문이다. 또한 대부분 기초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고 면도,눈썹,샴푸 등 남성 뷰티 제품의 상세화가 필요하다는 needs를 파악할 수 있었다.
-> '탐색' 과 '체험' 에서는 뷰티관련 정보들은 보통 온라인에서 진행하며 APP은 사용성이 떨어지기에 사용하지 않는 현황을 나타냈다.
-> '구매결정' 에서 남성들은 ‘제품 성분’ , ‘효과’ , ‘사용감’ 순으로 구매 결정에 영햐을 많이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 '구매이후' 에서는 남성들이 다양한 정보를 주고받고 소통할 수 있는 다각화되는 남성 뷰티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제품개발과 커뮤니케이션의 channel이 필요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2 리뷰 데이터
-> '탐색' 과 '체험' 에서 남성들은 뷰티 제품에서 '향'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실제 본인의 피부타입을 잘 인지하고 있으며 제품의 성분에서도 관심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구매결정' 에서는 '향','성분' 등에 대한 요소들이 주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남성들은 남성 뷰티 제품이 여성 뷰티 제품에 비해 성능적으로 낮다고 판단하여 오히려 여성의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구매이후' 에서는 뷰티제품에 관련하여 눈치보지 않을 수 있는 남성들만의 커뮤니티 공간이 필요하다는 needs를 확인할 수 있었다.
2.3 유저 서베이
-> 본격적으로 유저서베이를 진행함에 앞써 동일한 process로 질문 문항을 구성하였으며 일반 남성을 기준으로 서베이를 진행하였다.
-> 유저서베이 결과 기존의 문헌 데이터 와 리뷰데이터에서 얻었던 결과와 비슷한 경향을 보였으며 단계별 보다 더 상세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 '기존 사용 행태' 에서 남성들이 주로 사용하는 제품은 로션,스킨,샴푸&컨디셔너,립밤,바디로션,썬크림,헤어제품 순으로 나타났다.
전동면도기의 경우 면도관련 뷰티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수동면도기의 경우 쉐이빙폼,에프터 쉐이브 등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면도제품 구매는 오프라인 매장(올리브영),온라인 쇼핑목,오프라인 쇼핑몰 순으로 나타났다. 왁스,스프레이,헤어 젤, 에센스 등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헤어제품 구매도 마찬가지로 오프라인 매장(올리브영),온라인 쇼핑목,오프라인 쇼핑몰 순으로 나타났다.
-> '탐색' 과정에서 남성들은 뷰티제품 구매 전 지인 추천, 상품 리뷰를 통해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들의 뷰티 제품 구매 방식 에서 오프라인 뷰티 매장(올리브영)(48%),온라인 쇼핑몰(쿠팡,SSG)(36%) 순으로 나타났다. 뷰티 제품 정보를 얻는 방식에서는 올리브영매장,화해 어플,쿠팡,피부과 등 다양한 경로로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뷰티 상품 구매 전 나에게 맞는 상품인지 사전에 확인한 후 구매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 '체험' 과정에서 남성들은 뷰티제품을 선물용으로 구매한 경험(68%)이 대부분 존재하였다. 선물로 구매한 경우 보통 인터넷 혹은 직접 확인하고 구매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구매결정' 에서 남성들은 제품을 구매할때 고려하는 항목으로 제품 성분(56%),가격(48%),브랜드(36%),지인 추천(32%)순으로 나타났다 남성들은 뷰티제품을 구매할 때 유통기한의 정보를 대부분 확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구매이후' 남성들은 뷰티 관련 정보가 여성 제품에 비해 적다고 생각한다(60%)는 의견을 보였다. 남성들은 남성 뷰티 제품이 여성 뷰티 제품보다 다양성 부분에서 적다고 생각한다(56%)는 의견을 보였으며 남성들은 남성 뷰티 제품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여성 제품보다 적게 분포되어있다(64%)는 의견을 보였다.
남성 뷰티 제품만을 판매하는 브랜드의 수 증가에 대한 필요성 부분에서 평균 6.2점(7점 만점)으로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였고 남성들만의 뷰티 상품(스킨 로션, 썬크림,헤어제품, 면도제품 등등)만을 판매하는 서비스가 있다면 이용하실 80%정도 이용할 의사를 나타냈다.
프로젝트 시작 전 세웠던 가설은 '남성이 뷰티 제품에 대한 관심 및 수요는 증가하지만 이에 맞는 공급은 부족한 현실' 이였다.
이에 유서 process 단계를 기준으로 다양한 시각에서 데이터를 모으고 인사이트를 도출하였다.
우리가 세웠던 가설과 맞에 현재 남성들은 남성 뷰티 시장에 대하여 부족함을 느끼고 있고 다양성 및 시장의 고도화를 추구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더 나아가 남성들만으로 공동체를 형성하여 편리하게 의견을 공유하고 정보를 얻는 channel에 대한 needs를 파악할 수 있었다. 우리는 수집한 문제점들을 바탕으로 페르소나를 선정하여 해당 유저플로우를 제작하고 이에 맞는 APP 서비스 기획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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