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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케팅 조사
    Marketing 2021. 10. 23. 15:50
    목차
    • 경영의사결정과 마케팅조사
    • 조사의 종류와 실험설계
    • 마케팅조사의 실행과정-1
    • 마케팅조사의 실행과정-2

    경영의사결정과 마케팅조사

    • 어느 H회사에서 거래은행을 바꾼 이유를 알기위해, 행원과 고객들 대상으로 설문을 시작하였다. 결과에 따르면, 기업 구성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과 실제 고객이 생각하는 것은 크게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
    • 조직계층에 따른 의사결정의 유형과 그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
      1. Executive Level : Strategic Decision (전사적,전략적 의사결정능력과 경험과 직관이 필요, CEO의 경험과 직관)
      2. Managemet Level : Tactical Decision (전술적,계량적 의사결정과 객관적인 조사 및 분석의 결과 필요)
      3. Opertaion Level : Operation Decision (일상적인 업무에 관한 의사결정 및 가용한 객관적 자료필요)
    • 정보획득비용과 가치곡선
      • 시간과비용을 고려하여 정보를 획득해야 한다.
    • 마케팅조사(Marketing research)의 정의
      • 제품과 서비스를 마케팅하는데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 정확하고 객관적이며 체계적인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기록,분석하는 일련의 활동
      •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해 이루어지는 목적 지향적인 활동
      • 의사결정자의 정보욕구를 진단하고, 그에 따른 정보와 관련된 변수들을 선정하여, 유효하고 신뢰적 있는 자료를 수집,기록,분석하는 일련의 활동
    • 마케팅환경 → 마케팅조사 → 정보추출 및 전달 → 마케팅 의사결정
    • 전략수립에 있어서 마케팅조사의 역할
      • 상황분석 (거시적환경,산업환경,소비자환경)
        • 기업은 기업전략, 마케팅전략,마케팅믹스 프로그램의 수립을 위해 상황분석이 필요하다.
          • 거시적환경 : 사회문화적 변화, 법과 제도의 변화
          • 산업 환경 : 제품시장의 규모와 성장률, 산업의 매력도
          • 소비자 환경 : 제품 구매, 사용과 관련된 다양한 소비자 특징 (라이프스타일)
      • 기업 전략의 수립 (기억 목표의 설정, 제품 portfolio의 결정)
      • 마케팅 전략의 수립 (시장의 세분화, 목표시장의 선정, 제품포지셔닝)
        • 기업수준에서의 전략이 수립되면 각 사업단위별로 최적의 제품군 시장에 접근하기 위핸 마케팅전략 수립
          • 시장의 세분화 : 전체시장을 기업의 마케팅믹스 투입에 대하여 유사한 반응을 할 것으로 추정되는 여러 개 고객집단으로 나누는 과정
          • 목표시장의 선정 : 여러 개의 세분시장들 중 목표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목표시장을 선정
      • 마케팅 믹스프로그램의 전개 (제품,광고및판촉,유통,가격)
        • Product : 소비자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은 핵심적인 마케팅활동 중 하나
        • Promotion : 광고목표의 결정
        • Place : 마케팅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이 어떻게 자사제품을 구매하는 지를 이해해야 함
        • Price : 가격변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조사
      • 마케팅조사의 현실적 문제점
        • 마케팅조사를 담당하는 실무자들의 부족한 조사 지식 및 경험
        • 해당기업이 당면하고있는 마케팅문제에 대한 조사자의 이해 부족으로 인하여 독자적 조사 경향
        • 조사자의 효과적인 정보전달 능력부족
        • 마케팅조사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의 개발 미흡

    조사의 종류와 실험설계
    1. 조사의 종류
      • 탐색조사 : 기업의 문제점 파악, 기업의 다양한 문제와 기회들 간의 우선순위 파악
        • 문헌조사 : 문제규명 및 가설설정을 위한 가장 경제적이며 신속한 탐색조사 방법으로서 기본의 문헌을 조사하는 방법 → 마케팅 문제에 관한 2차자료 조사 (신문,잡지,정부보고에 관한 2차자료)
        • 전문가의견조사 : 해당 문제에 관하여 전문적인 견해와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로부터 조언 얻기
        • 사례조사 : 현재 직면하고있는 상황과 유사한 사례들을 찾아서 분석하는 방법
      • 기술조사 : 의사결정과 관련된 상황파악과 특정 사건의 발생빈도 및 변수 간의 상호관계 파악
        • 횡단조사, 시계열조사, 패널조사(횡단조사+시계열조사)
        • 의사목적과 관련된 문제과 조사목적을 명확히 설정하고 난 후에 실시함.
        • 탐색조사보다 많은 사전지식이 필요함
      • 인과조사 : 특정 현상 간의 인과관계는 어떠한가? , 특정 현상을 구체적으로 정확하게 이해 및 설명할수있는가?
        • 원시실험설계(표본선정의 무작위화,외생변수 통제가 이루어지지 않음)
        • 순수실험설계(표본통제 및 무작위화가 엄격하게 이루어짐)
        • 유사실험설계(실험대상의 무작위화를 제외, 측정시점과대상을 통제)
          • 실험설계의 전제조건 : 실험변수의 조작, 외생변수의통제 및 제거, 실험대상의 무작위화
          • 독립변수: 종속변수의 값에 영향을 미쳐 종속변수 값의 원인이 된다고 가정한 변수
          • 종속변수: 독립변수에 영향을 받아 그 값이 변할 것이라고 가정한 변수
          • 통제변수 :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제거되거나 통제되어야 하는 변수
            • 외생변수의 통제
              • 제거 (elimination)
              • 균형화 (matching)
              • 상쇄 (counter balancing)
              • 무작위화 (randomization)

    마케팅조사의 실행과정-1
    • 마케팅조사의 실행과정
    • 문제의 발생과 인식 → 조사의 실행주체 선정 → 조사계획수립→ (자료수집방법의 선정),(표본의 선정)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결과해석 및 전략도출
    1. 문제의 발생과 인식
      1. 명확한 문제인식 및 마케팅조사의 목표 및 방향설정
      2. 마케팅문제가 야기된 전반적인 배경 분석
      3. 2차자료분석을 통하여 필요한 정보에 대한 판단
    2. 마케팅조사 실행주제 선정
      1. 마케팅 조사자와 마케팅관리자및 조사의뢰자는 상호보완적 관계이다.
      2. 조사자는 객관적인 조사와 정확한 분석으로 명확하고 유용한 결과를 전달하고, 의뢰자는 조사범위 및 내용을 명확하게 규정해야한다.
    3. 마케팅조사 계획수립
      1. 조사목적 → 조사내용 → 조사방법 → 조사예산(간접연구비,국내여비,전산처리비등등) → 조사진행일정
    4. 자료수집방법 결정
      • 1차자료의 정의 : 기존의 2차자료로부터 얻을 수는 없으나 현재의 의사결정에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조사자가 직접 조사하여 수집한 자료
        • 1차자료 수집 방법
          • 의사소통법 : 설문지법,서베이조사,면접법,투사법 →4가지 방법이 존재함
          • 관찰법
        • 2차자료 : 기업내부자료(POS데이터,고객데이터베이스),기업외부자료(연구간행물,상업용자료)
      • Probing 기법 : 평상시에 인지하지 않았던 제품에 대해 응답자들이 다양한 생각을 해 볼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응답자의 의견을 유도하는 것
      • laddering 기법 : 심층면접과정에서 어떤 제품이나 브랜드가 제공하는 속성,편익,가치들이 어떻게 계층적으로 연결되어있는지를 찾나내느 방법
      • 현상학적 분석 : 응답자가 특정 주제와 관련하여 겪은 경험의 의미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론
      • 투사법 : 심리학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응답자가 조사목적을 모르는 상태에서 응답자의 내면에 있는 신념이나 태도 등을 단어 연상법,문장완성법,등과 같은 다양한 동기유발방법을 이용해서 조사하는 방법
      • 관찰법: 질문과 답변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응답자의 행동과 태도를 조사자가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법
    5. 표본선정표본추출방법 : 모집단확정 → 표본프레임의 결정→ 표본추줄방법의 결정→ 표본크기의 결정→표본추출
      • 표본조사에서 확률표본추출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단순무작위표본 추출법 : 표본프레임에 들어 있는 각각의 표본에 대해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이를 이용해서 일정수의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하는 방법
      • 체계적추출법 : 추출단위에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이를 등간격으로 나눈 후 첫 구간에서 하나의 번호를 무작위로 선정한 다음, 등간격으로 떨어져 있는 번호들을 계속해서 추출하는 방법
      • 층화표본추출법 : 모집단을 특정 기준에 따라 소집단으로 나누고 이들 각각의 소집단으로부터 빈도에 따라 적절한 수의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하는 방법을 의미함
      • 군집표본추출법 : 모집단을 군으로 분류한 다음, 일정수의 군집을 무작위적으로 추출하는 방법
      -표본조사에서 비확률표본추출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판단표본추출법 : 조사문제와 관련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표본을 조사담당자가 임의로 선정하는 방법
      • 할당표본추출법 : 어느 한 부분으로 편중되지 않도록 모집단의 특성에 비례하여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상업적 마케팅 조사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는 표본추출방법) 
      • 오류의 종류
        • 표본오류 : 충분하지 않거나 대표성이 없는 표본을 잘못 추출함으로서 발생하는 오류
        • 비표본 오류 : 표본오류 이외의 모든 오류
          • 관찰오류 : 조사현장의 오류(조사과정에서 조사자의 잘못이나 조사상황에 따라서 발생하는 오류) , 자료기록 및 처리의 오류 (정확한 응답이나 행동을 한 결과를 조사자가 잘못 기록 , 코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
          • 비관찰오류 : 불포함오류(표본프레임과 모집단의불일치로 인하여 발생하는 오류) , 무응답오류(선정된 표본 중에서 응답을 얻어내지 못하여 생기는 오류)

    마케팅조사의 실행과정-2
    1. 자료수집
      • 자료수집시 유의사항
        • 조사원의 선발과 교육 : 어떤 기준으로 조사원을 선발할 것인가, 설문지의 내용 및 조사방법에 대한 교육은 어떻게 할 것인가? 조사원에 대한 지역할당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자료의 수집과 통제 : 조사원들이 지시된 상황에 맞게 현장에서 행동하는가?
        • 자료의 검증 : 설문지의 주요 항목들에 대하여 기입이 적합하게 되었는가?
    2. 자료분석
      • 편집,코딩,분석
    3. 결과해석 및 전략도출
      • 보고서는 조사를 통해 얻은 정보와 이를 바탕으로 고안된 마케팅 전략을 포함해야 함
        • 정확성,학문성,현실성,의사결정의 명료성,해석 용의성마케팅조사의 실행과정-2
          1. 자료수집
            • 자료수집시 유의사항
              • 조사원의 선발과 교육 : 어떤 기준으로 조사원을 선발할 것인가, 설문지의 내용 및 조사방법에 대한 교육은 어떻게 할 것인가? 조사원에 대한 지역할당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자료의 수집과 통제 : 조사원들이 지시된 상황에 맞게 현장에서 행동하는가?
              • 자료의 검증 : 설문지의 주요 항목들에 대하여 기입이 적합하게 되었는가?
          2. 자료분석
            • 편집,코딩,분석
          3. 결과해석 및 전략도출
            • 보고서는 조사를 통해 얻은 정보와 이를 바탕으로 고안된 마케팅 전략을 포함해야 함
              • 정확성,학문성,현실성,의사결정의 명료성,해석 용의성

     

    해당 자료 및 내용은 고려대학교-정의승 교수님의 연구방법론의 수업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한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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