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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마케팅]Marketing of High-Technology Products and Innovations (1)Marketing 2022. 4. 17. 14:45
마케팅 수업을 들으면서 수업자료와 교재를 기반으로 챕터별로 핵심내용을 정리할 계획이다.
단어의 의미를 명료하게 정의하고 소비자측면과 기업측면에서 바라보는 제품과 서비스의 견해 등을 기록할 것이다.
1장 : 하이테크 마케팅 소개
- 마케팅의 정의
-> 마케팅이란 고객,협력사, 그리고 거시적으로는 사회에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고, 소통하기 위한 활동 괒어 그리고 결정의 집합체이다.
- 마케팅의 범위
- Strategic (전략적) : 세분화,타겟팅,포지셔닝,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사전 의사 결정이다.
- Functional (기능적) : 제품(Product),가격(Price),장소(Place),프로모션(Promotion) 4P가 해당된다.
- Tactical (전술적) : 전략적이고 기능적인 의사결정을 일관되게 실행하기 위한 도구이다.
- 하이테크의 정의
-> 하이테크란 과학과 공학의 산물로서 문제를 해결해주는 도구와 지식을 사람들이 어떻게 활용하는가와 관련된 광범위한 개념이다.
- 하이테크의 공통적인 특성
시장의 불확실성의 요소 - 시장의 불확실성
- 신기술이 니즈나 문제들을 다루고 있는지, 얼마나 충족하는지,
- 고객의 요구사항은 빠르게 변화하고 하이테크 환경에서는 예측 불가능한점
- 고객읜 불안은 신제품의 기술표준이 호환성이 없는 경쟁관계인 경우 지속된다는 점
- 기술의 불확실성
- 기술이 가능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
- 신제품의 개발 일정
- 신기술의 공급자에 관한 우려
- 예상치앖은 결과 혹은 부작용
- 경쟁의 역동성
- 경쟁환경이 어느정도로 변화할지와 경쟁자와 그들의 전략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말한다.
- 어떤 경쟁자가 미래에 출현할 것인가
- 경쟁제품유형
- 기술 수명 주기
- 혁신의 종류(Types of Innovations)
- Incremental vs breakthrough
-> (Incremental) 기존의 제품에서 작은 개선 사항 , (breakthrough)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제품
- Product vs Process
→ (Product )기능적,기술적 특성을 개선하는 제품 , (Process)상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술
- Architectural vs Modular (component)
→ (Architectural)다양한 구성 요소가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기초 , (Modular)동일한 기술 플랫폼 내의 재료
- Sustaining vs Disruptive
->(Sustaining) 성능이 까다로운 하이엔드 고객 공략 , (Disruptive) 기존 제품보다 단순하고 편리하고 저렴한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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