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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비자 마케팅]Marketing of High-Technology Products and Innovations (1)
    Marketing 2022. 4. 17. 14:45

    마케팅 수업을 들으면서 수업자료와 교재를 기반으로 챕터별로 핵심내용을 정리할 계획이다.

    단어의 의미를 명료하게 정의하고 소비자측면과 기업측면에서 바라보는 제품과 서비스의 견해 등을 기록할 것이다. 


    1장 : 하이테크 마케팅 소개

    • 마케팅의 정의

    -> 마케팅이란 고객,협력사, 그리고 거시적으로는 사회에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고, 소통하기 위한 활동 괒어 그리고 결정의 집합체이다. 

    • 마케팅의 범위
      • Strategic (전략적) : 세분화,타겟팅,포지셔닝,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사전 의사 결정이다.
      • Functional (기능적) : 제품(Product),가격(Price),장소(Place),프로모션(Promotion) 4P가 해당된다. 
      • Tactical (전술적) : 전략적이고 기능적인 의사결정을 일관되게 실행하기 위한 도구이다. 

    • 하이테크의 정의

    -> 하이테크란 과학과 공학의 산물로서 문제를 해결해주는 도구와 지식을 사람들이 어떻게 활용하는가와 관련된 광범위한 개념이다. 

    • 하이테크의 공통적인 특성 

    시장의 불확실성의 요소

    1. 시장의 불확실성
      1. 신기술이 니즈나 문제들을 다루고 있는지, 얼마나 충족하는지,
      2. 고객의 요구사항은 빠르게 변화하고 하이테크 환경에서는 예측 불가능한점
      3. 고객읜 불안은 신제품의 기술표준이 호환성이 없는 경쟁관계인 경우 지속된다는 점
    2. 기술의 불확실성
      1. 기술이 가능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
      2. 신제품의 개발 일정
      3. 신기술의 공급자에 관한 우려
      4. 예상치앖은 결과 혹은 부작용
    3. 경쟁의 역동성
      • 경쟁환경이 어느정도로 변화할지와 경쟁자와 그들의 전략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말한다.
      1. 어떤 경쟁자가 미래에 출현할 것인가
      2. 경쟁제품유형
      3. 기술 수명 주기

    • 혁신의 종류(Types of Innovations)
    • Incremental vs breakthrough

    -> (Incremental) 기존의 제품에서 작은 개선 사항 , (breakthrough)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제품

    • Product vs Process

    → (Product )기능적,기술적 특성을 개선하는 제품 , (Process)상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술

    • Architectural vs Modular (component)

    → (Architectural)다양한 구성 요소가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기초 , (Modular)동일한 기술 플랫폼 내의 재료

    • Sustaining vs Disruptive

    ->(Sustaining) 성능이 까다로운 하이엔드 고객 공략 , (Disruptive) 기존 제품보다 단순하고 편리하고 저렴한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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