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주 챌린지를 마치며'UX/Readyme Onboarding 2022. 2. 3. 18:18
Readyme Onboarding 2기멤버 조민영입니다! 앞으로 매주 Readyme Onboarding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와 저의 결과물 및 소감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4번째 포스팅 주제는 '4주 챌린지를 마치며'입니다.
온보딩을 시작한 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4주가 지나 엑스턴십을 준비하고있습니다.
4주 개인 챌린지를 진행하면서 느꼈던 좋은 점, 성장했던 점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디자인 Tool을 통한 다양한 결과물 생성'
<2주차 과제 결과물> 와이어프레임 제작 과제를 통해 평소 서툴렀던 디자인 Tool을 사용 및 구현을 통해 공부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어도비XD 뿐만 아니라 피그마 tool도 추가적으로 공부하는 계획도 세울 정도로 디자인에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실제로 직접 만들어 보니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과정이 다른 사람에게 의견을 전달하고 설득하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부분이라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도 연습하여 다양한 과제에 녹이고 싶습니다!
2. UX리서치 관련 과제 수행
<UX과제 중 일부 이미지> 이론으로만 배웠던 부분을 과제로 수행하고 발표하고 피드백을 얻는 과정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추상적인 개념들도 다시 한번 확실하게 학습하게 되고 멘토님에게도 다양한 시각으로 피드백을 받아 결과물을 수정하는 과정에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제가 수행했던 과제들의 결과물들은 보통 사용자의 입장에서 작은 부분까지 고려하였지만 PM이신 멘토님께서는 PM입장으로서 조언을 해주며 '이러한 선택을 한 이유','회사 측면에서 해당 부분을 고려하지 않은 이유' 등 미처 생각하지못했던 부분을 생각할 수 있도록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보다 회사의 한정된 Resouce 측면에서, 해당 분야의 선두주자 및 후발 주자의 위치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할 수 있었던 UX 과제였습니다.
3. 팀원들과의 결과 공유 및 소통
저는 레디미 온보딩 과정에서 팀원들과 결과를 공유하는 시간이 매우 보람있었습니다. 비대면으로 과제가 진행되는 점을 고려하여 개인적으로만 피드백을 받게 된다면 아무래도 좁은 시야로 다른 팀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지못하고 참고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매주 줌으로 본인의 과제를 발표하는 시간이 저에게는 매우 자극이 되었습니다! 공개적으로 피드백을 받기에 더욱 성실한 자세로 과제를 했었던 것 같습니다ㅎㅎ
또한 평소에 발표를 할 기회가 없지만 레디미 온보딩 과정을 통해서 매주 본인의 결과물을 발표할 시간이 제공되어 의사소통하는 과정에서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발표가 익숙한 단계이며 이후에 많은 연습 과 기회를 통해 논리적이고 설득력있는 발표를 하고싶습니다!
4. 1:1 코칭 및 멘토님과의 피드백
온보딩 과정에서 2번의 1:1코칭이 있는데 1:1코칭 시간을 준비하면서 자기소개서와 포토폴리오 부분도 신경써서 제작하였습니다. 평소에는 만들어보지 못했던 부분이라서 아쉬웠는데 1:1코칭 시간 덕분에 제가 밟아왔던 과정들 또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1:1코칭에서는 개인에 맞는 방향성과 궁금한 부분을 코칭해주시면서 이후에 단기적,장기적으로 준비해야하는 상황 또한 정리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1:1코칭 이후에 제가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위해 추가적인 자료 조사 및 계획을 세우고있습니다! 대표님께서 개인적으로 섬세하게 상담해주셔서 부족한 점 또한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멘토님의 피드백 자료 중 일부> 또한 멘토님께서 피드백 부분을 추가적으로 자료로 남겨주셔서 참고하기 더욱 수월했습니다!
정리 및 필기를 놓치는 부분이 생기면 이후에 검토하여 수정할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5. '북 스터디' 진행
<북스터디, 인스파이어드> <북스터디 토의 내용 중 일부 > 멘토님께서 추천해주신 '인스파이어드'라는 책을 주제로 북스터디를 진행하고있습니다.
현재 1주차이며 각각 세션을 맡아 돌아가며 발제를 하고 해당 주제에 관하여 토론하는 시간을 가지는 스터디입니다!
저에게는 북스터디가 처음이라 어색하게 느껴졌지만 레디미 팀원들이 잘 이끌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고있습니다!
평소 책을 읽을때 자유롭게 읽기에 정리하고 발표한다는 과정이 매우 어색하게 느껴졌지만, 해당 과정의 내용들은 PM으로써 알아야하는 내용 및 역량이기에 해당 방법으로 책을 학습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남은 주제들 또한 성실하게 준비하여 팀원들과 보람찬 시간을 보내고싶습니다!
'UX > Readyme Onboard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 커리어 코칭 후기" (0) 2022.02.20 4주 챌린지 소개 및 홍보글 (0) 2022.02.13 ‘온보딩 체험단에 참여한 우리!’ (0) 2022.01.28 ‘나의 온보딩 활동’ (0) 2022.01.22 ‘나의 대학생활, 레디미를 만나다’ (0) 2022.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