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의 온보딩 활동’UX/Readyme Onboarding 2022. 1. 22. 13:17
Readyme Onboarding 2기멤버 조민영입니다! 앞으로 매주 Readyme Onboarding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와 저의 결과물 및 소감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1. 온보딩 프로그램 소개
- 제가 참여 중인 온보딩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드리겠습니다.
- 동아리,학회,인강 등을 통해 지식은 쌓았지만, 아직 실무 경험을 못해보신 경우
- 2022년 상반기에 마케팅 및 서비스기획 분야 인턴,신입 취업이 목표인 경우
- 마케팅 혹은 서비스 기획 분야 취업을 준비 중이지만, 내 취업 서류에 자신이 부족한 경우
→ 위의 항목들에 해당하시는 분이라면 레디미온보딩 프로그램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 ‘서비스 기획 코스’, ‘마케팅 코스’ 2가지 분야가 존재하고 원하는 코스 선택 가능합니다.
- 서비스 기획 코스 : 1차챌린지 (현직PM이 엄선해서 알려주는 UX기획 첫걸음 유저를 끌어들이는 웹서비스 기획하기), 엑스턴십 (팀단위로 함께 수행하는 실제 기업의 서비스 기획 미션)
- 마케팅 코스 : 1차 챌린지(브랜드의 힘, 콘텐츠 마케팅 기반 다지기 앰플리튜드 기반 마케팅 첫걸음), 엑스턴십(팀단위로 함께 수행하는 실제 기업의 마케팅 미션)
2. 내가 참여한 코스 소개
제가 참여한 코스는 ‘서비스 기획’입니다! 마케팅보다는 서비스 기획에 관심이 있었고 해당 분야에 대한 다양한 과제들과 현업의 멘토분들의 피드백을 받고싶었습니다! 🙌🏻
- 온보딩 활동을 구체적으로 알아보아요!
- 4주간 개인 과제들이 주어지고 매주 실시간 멘토분들의 피드백 시간이 진행됩니다.
- 개인 과제 이후 팀과제가(엑스턴십) 주어지며 동일하게 피드백을 받는 시간이 진행됩니다.
- 1:1 코칭으로 자소서 및 이력서를 점검 하면서 피드백을 받습니다.
- 모든 과제 종료시 하나의 포토폴리오를 완성하게 됩니다.
→ 현재 저는 2주차 피드백 멘토링 시간을 완료하였으며 이에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아래를 봐 주세요!!
3. 제가 진행했던 미션의 결과물
- 1주차 과제 (1)
- Mission 1 : 관심있는 서비스의 페르소나를 상상해보기
- 제출 과제물
<'오늘의집' 페르소나> <'오늘의집' 페르소나> - 과제에 대하여 받은 피드백
- 타겟층에 대한 기준
- 제가 페르소나를 선정할 때 단순히 오늘의 집을 사용하는 목적으로 나눴지만 이를 더욱 세부적으로 나눌 수 있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예를들어 2번째 페르소나의 경우 결혼의 여부 등이 결국 경제소비규모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주 타겟층에 대한 근거 자료
- ‘오늘의집’의 사용자는 1인가구가 많으며 초기에는 20대가 많았음을 적었지만 시공서비스 등의 기능 도입으로 인해 사용자의 연령대가 넓어졌고 따라서 20대,1인가구 뿐 아니라 다인가구 등의 타켓층의 Needs 파악도 중요하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 타겟층에 대한 기준
- 1주차 과제 (2)
- Mission 2 : 웹 기획, 비즈니스 분석부터 I.A 까지🚀
- 제출 과제
- → 유튜브 사이트의 기능들을 정리하고 해당 사이트의 기능들을 IA로 작성 해 보았습니다.
<유튜브 기능 전개 표> <유튜브 IA > - 받은 피드백
- 유튜브에서의 ‘구독’ 서비스
- 유튜브에서 구독이라는 서비스는 다른 웹사이트와는 달리 일정한 구독료를 지불하지 않고도 알림설정 등에 대한 기능을 수행할수있다. 이에 이런 부분은 구체적으로 설명이 필요하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 유튜브 채널 운영에 대한 IA 제작
- 유튜브의 경우 다른 웹사이트와는 달리 직접 채널을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는 페이지를 별도로 제공합니다. 이에 대한 IA 제작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4. 미션을 진행하면서 배웠던 점, 느낀점
- 1주차미션에 대해서는 디테일하게 살펴보지 못했던 부분이 아쉬웠습니다. 해당 부분들을 기버분들이 섬세하게 집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는 것 보다 더 깊게 들어가서 생각하기’, ‘ 제작자의 의도 파악하기’,’우선수위에 대한 생각’ 등등 보다 보편적인 시각 보다는 제작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시각을 기를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5. 1:1 커리어 코칭 (진행하셨다면) 후기
- 1:1 커리어 코칭의 경험이 부족하여 어떠한 질문을 준비해야 할 지 고민이였습니다! 다행히도 코치님께서 제가 문의드린 내용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 해 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단기적으로 장기적으로 수행하면 도움이 될 만한 활동들 부터 전체적으로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UX > Readyme Onboard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 커리어 코칭 후기" (0) 2022.02.20 4주 챌린지 소개 및 홍보글 (0) 2022.02.13 '4주 챌린지를 마치며' (0) 2022.02.03 ‘온보딩 체험단에 참여한 우리!’ (0) 2022.01.28 ‘나의 대학생활, 레디미를 만나다’ (0) 2022.01.15 - 제가 참여 중인 온보딩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