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ok모델 / UX 분석] 'Toss'UX/서비스 분석 2022. 4. 8. 14:57
Hook 모델을 분석하기위해 매일 사용하는 어플 Toss를 선택하였습니다.
Toss의 경우 UX Writing을 정말 잘 한 서비스로 유명하며 이번에는 Hook모델관점에서 트리거 요소 중심으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1. 서비스 설명
토스 증권 어플 “투자, 모두가 할 수 있도록”
토스증권은 토스에서 투자 입문자의 시각으로 만든 주식 투자 서비스 입니다.
입문자의 시각에서 설계했기 때문에 메뉴의 구성,명칭,용어 등을 쉽고 직관적으로 구성하였으며 기존 토스 어플에서 추가된 기능형태로 추가적인 어플 설치가 불 필요하다는 점도 눈에띄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21년 4월 출시 약 한 달 만에 신규 주식 계좌 수가 200만건을 돌파하였며 5일동안 ‘주식 1주 지급’ 이벤트로 무려 170만의 신규 계좌 개설을 이끌어 냈고 추후 이벤트로 MZ세대의 주식 투자 플랫폼으로 자리잡았습니다.
https://blog.toss.im/article/securities_mts_open
“토스앱에서 토스증권 MTS 지금 시작 해 보세요” 토스증권, MTS 대고객 전체 오픈 시작
사전 신청자 64만명 몰려, MTS 사용자 중 2030세대 비중은 약 70%‘ | 구매 TOP100’ 등 인기차트, 업종에서는 ‘전기차’, ‘항만’ 순 조회 비중 높아
blog.toss.im
https://magazine.hankyung.com/business/article/202106027809b
‘2030세대가 70%’ …토스증권이 MZ세대를 사로잡은 비결
‘2030세대가 70%’ …토스증권이 MZ세대를 사로잡은 비결, 김태림 기자, 비즈니스포커스
magazine.hankyung.com
2. 주요 기능
토스 증권 주요 기능 (주식,관심,해외,인기,커뮤니티)
3. 외부,내부 트리거 분석
Toss의 트리거를 분석해 보면, 아래의 항목들이 해당됩니다.
Q2-1) 앱 사용중이 아닐 때
- 외부 트리거
- 관심 종목 관련 시세 알림이 울리는 경우
- 관심 종목 관련 1년 중 최저가,최고가 알림이 울리는 경우
- 관심 종목 관련 맞춰놓은 가격에 도달 시 알림이 울리는 경우
- 관심 종목 잠정실적 발표 (N분기 영업이익 00원, 작년대비 N% 상승률)
- 관심 종목 관련 시세 알림이 울리는 경우
- 내부 트리거
- 외부 뉴스 및 트랜드에서 언급되는 주식의 상승률을 확인하고 싶은 경우
- 토스 주식 커뮤니티에서 가장 관심 받는 내용을 확인하고 싶은 경우
Q2-2) 앱 사용중일 때
- 외부 트리거
- ‘주요 뉴스’에서 언급되는 주식종목을 확인하고 싶은 경우
- 실시간 TOP100 , 구매 TOP100 , 수익률TOP100, 거래TOP100 등등의 목록들을 확인하고 싶은 경우
- 나의 수익률을 확인하고 싶은 경우
- 관심 종목 일별 상승률을 확인하고 싶은 경우
- 내부 트리거
- 추후 투자할 종목을 찾아보고 싶은 경우
- 최근 본 주식 관련된 상승률 변동을 확인하고 싶은 경우
그렇다면, 앱 사용중일때와 사용중이 아닐때 더 우수한 트리거를 뽑아보았습니다.
Q3-1) 앱 사용중이 아닐 때 : 외부 트리거
toss가 제공하는 항목들 → Why? : 토스어플에서 토스증권의 경우, 1년중 최저 및 최고가, 5% 변동률 존재, 맞춤 가격 도달 등 상세하게 외부 알람을 제공합니다. 관련된 알람이 울리면 자연스럽게 들어가서 확인하게 되며 이로 인한 도달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 이는 사용자가 직접 지정한 부분에 대한 알람이고 광고성의 알람이 아니기 떄문이죠!🤔
- 해당 알림에 대한 상세한 설정 또한 사용자가 조절 가능한 부분도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Q3-2) 앱 사용중일 때 : 외부 트리거
toss가 제공하는 항목들 Why? 토스증권에서 해외 주식의 경우 사용자를 가장 잘 분석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메인 화면’**에서 **‘일상 속에서 찾아보기’**라는 Writing으로 호기심을 자극하고 클릭 하여 들어가면
-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 이제는 소비자 대신 주주가 되어보세요!’ 로 해외주식에 대한 직접적인 키워드를 제공하지 않으며 설명합니다.
- 이후에 ‘옷장 속 하나쯤 있는 브랜드’, ‘거스를 수 없는 대세, 전기차’ 등과 같이 사용자를 고려한 종목 카테고리 설명으로 해외주식에 대하여 사용자들의 심리적 거리감을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toss가 제공하는 항목들 Why? 토스증권에서 주요기능 이외에 자연스럽게 사용자 맞춤형 추천 컨텐츠가 제공됩니다.
- 메인 화면 스크롤 시 ‘만약 어제 알았더라면’ 등의 컨텐츠 제공으로 상승률이 높은 분야들을 간접적으로 소개하며 사용자들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투자는 이렇게’***의 콘텐츠는 주식관련 정보를 소비자가 궁금해 하는 키워드 중심으로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종목과 함께 산’, ‘~종목과 비슷한’ 등의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의 관심 종목 혹은 구매 종목과 관련된 추천 콘텐츠를 제공하여 클릭률을 이끌어 사용자의 구매률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토스증권이 사용자들에게 '습관'적으로 사용하도록 만들게 한 주요 요소는 무엇일까?
어렵다고 생각하는 ‘주식’📈 →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음악 어플’ 🎶처럼
-> '주식'이라는 높은 허들이 있는 분야를 마치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음악 어플'화로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1. 사용하기 쉬운 UX
→ 관심 종목을 추가하는 부분이 마치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관심있는 아티스트 추가하는 UX와 비슷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회사 이름과 로고 그리고 색상등이 동시에 제공되어서 선택 시 직관성도 높았습니다🙌🏻
→ 주식 구매하는 과정을 정말 간소화 시켰습니다. 토스에서는 화면에서 사용자들이 헤매는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여서 편리함을 극대화시키는 ‘한 화면 한 액션’ , ‘필요없는 문장 제거’,’통일성 있는 보이스 앤 톤 유지’ 토스만의 UX 원칙이 담겨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적절한 시기 및 정확한 타겟층 설정
- 모든 업계 타겟인 MZ세대 공략 성공
- 주식 1주 선물 받기,친구 초대하면 1주 받기 등 이벤트 진행으로 단기간에 많은 이용객을 모았습니다.
- 코로나19로 비대면 금융 서비스 선호가 확대한 것은 토스에게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실제 코로나19를 기점으로 비대면 경제 활동이 빠르게 증가하며, 토스 등 핀테크 서비스를 이용한 금융 거래가 확산하고 있으며 한국은행이 발표한 지난해 하반기 금융안정보고서를 보면 국내 비대면 금융거래 규모는 2016년 대비 평균 5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특히, 비대면 결제부문의 경우 2016년 대비 12배 증가하면서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Toss 증권 서비스를 Hook 모델부터 내부 외부 각각의 요소들까지 분석해 보았습니다. 항상 사용하는 어플서비스로 UX의 교과서 서비스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사용자의 Needs가 잘 반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ss 증권 이외의 다른 카테고리도 분석할 예정입니다.
'UX > 서비스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해]서비스 분석(2) (0) 2022.05.21 [화해]서비스 분석(1) (0) 2022.05.11 '올리브영' 현황 분석 및 방향성 제공(3) (0) 2022.04.06 '올리브영' 현황 분석 및 방향성 제공(2) (0) 2022.04.06 '올리브영' 현황 분석 및 방향성 제공(1) (0) 2022.04.06 - 외부 트리거